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턴제작에 필요한 계측항목 (길이항목, 둘레항목 및 품항목)

by 패션패턴 2023. 9. 16.

1. 길이 항목

 

 

1. 총길이

인체의 "총길이"는 뒤목점에서부터 뒤허리 중심선을 지나 바닥까지는 줄자를 수직으로 길이를 잰다. 총길이는 신체의 길이를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측정 항목 중 하나이며, 키라고도 부릅니다. 총길이는 개인의 신체 크기를 평가하거나 의류를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이며,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앞길이

옆목점으로부터 유두를 지나 수직으로 허리 둘레선까지의 길이.

3. 등길이

등길이(Back Length)는 인체의 등 쪽에서 목 부분 또는 허리뒤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등길이는 의류 디자인과 패턴 제작에서 중요한 측정 항목 중 하나이며, 옷을 맞출 때 이 거리를 고려하여 옷의 핏과 스타일을 조절합니다.

4. 어깨길이

어깨길이(Shoulder Length)는 인체의 옆목점에서 어깨끝점까지의 길이이다. 이 측정은 주로 의류 제작, 의복 구매, 어깨 패드 제작 등 다양한 의류 관련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유장

옆목점에서 유두까지의 길이.

6. 엉덩이 길이

옆허리 중심점에서 무터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길이.

7. 밑위길이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옆허리 중심점에서부터 의자바닥가지의 길이.

8. 화장

뒷목점에서 어깨끝점을 지나 속목점까지의 길이.

9. 소매길이

어깨끝점으로부터 팔꿈치를 지나 손목점까지의 길이.

10 소매산길이

어깨끝점부터 겨드랑이점의 윗팔둘레선까지의 길이.

11. 팔꿈치 길이

어깨끝점부터 팔꿈치점까지의 길이.

2. 둘레항목 및 품항목

 

1. 머리둘레

눈살점에서 뒤통수점을 지나는 둘레.

2. 목둘레

뒤목점, 양쪽 옆 목점, 앞목점을 지나는 둘레를 앞쪽에서 줄자를 세워 둘레 치수를 잰다.

3. 앞품

오른쪽의 어깨끝점과 앞겨드랑이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과 왼쪽의 어깨끝점과 앞겨드랑이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 사이의 길이를 앞쪽에서 측정.

4. 뒤품

오른쪽의 어깨점과 뒤겨드랑이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과 왼쪽의 어깨끝점과 뒷겨드랑이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 사이의 길이를 뒤쪽에서 측정.

5. 가슴둘레

좌우 유두점을 지나도록 하는 수평둘레를 앞쪽에서 측정.

6. 유폭

양쪽 젖꼭지점 사이의 직선거리를 앞쪽에서 측정.

7. 허리둘레

허리부분에서 가장 안쪽으로 들어간 위치에서의 수평둘레.

8. 엉덩이둘레

양족 대퇴돌기점을 지나는 엉덩이의 가장 두드러진 부위를 지나는 둘레를 앞족에서 수평되게 측정.

9. 넓적다리둘레

넓다리부위를 지나는 최대둘레를 측정.

10. 무릎둘레

무릎뼈 가운데점을 지나는 둘레를 측정.

11. 장딴지둘레

장딴지돌출점을 지나는 둘레를 측정.

12. 발목둘레

안쪽 복사뼈 윗가장자리를 지나는 발목 수평둘레를 앞쪽에서 측정.

13. 진동둘레

상완골머리의 이등분선과 겨드랑이점을 지나는 둘레.

14. 팔꿈치 둘레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에서 팔꿈치둘레를 측정.

15. 손목둘레

손목 안쪽과 바깥쪽을 지나는 속목의 수평 둘레.

16. 발등과 발꿈치사이 둘레

발등의 가장 두드러진 곳과 발꿈치의 끝부분 둘레를 측정.

 

이상 패턴 제작에 필요한 계측항목인 길이항목, 둘레항목, 품항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